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가족의 탄생 (The Birth of a Family, 2006)

김태용 감독의 대표작 '가족의 탄생'

영화 가족의 탄생은 김태용 감독의 작품입니다. 김태용 감독은 영화 '만추'와 '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를 만들어 뛰어난 영화를 만든 감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김태용 감독이 연출을 맡은 영화 가족의 탄생은 김태용 감독의 대표작으로 비평가들은 물론 많은 사람에게 호평과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김태용 감독은 영화 가족의 탄생으로 2006년 청룡영화상에서 감독상과 2007년 대종상영화제에서 시나리오상과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영화 가족의 탄생 포스터
영화 속 주인공들이 다같이 모여 밝게 웃고 있다.

성향이 다른 혈연관계의 가족

영화 가족의 탄생은 옴니버스식으로 구성된 영화로 크게 세 가지 이야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미라, 무신, 형철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두 번째는 선경과 선경의 엄마 매자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선경의 이부동생 경석과 채연의 이야기로 구성돼 있습니다. 완전히 다른 주제를 다루는 듯한 세 편의 이야기는 긴밀하게 연관돼 있다는 것을 영화가 막바지에 도달했을 때 알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영화에서 흥미로웠던 점은 혈연으로 맺어진 남매와 모녀의 성격과 성향이 다르다는 데 있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에서 나오는 미라의 남동생 형철은 무책임하며 충동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형철의 누나 미라는 성실하게 분식집을 운영하며 생계를 꾸려나가는 책임감 있는 인물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야기 속 주인공인 선경은 현실적인 인물입니다. 이와 반대로 선경의 어머니인 매자는 낭만적인 사랑을 찾아 여러 남자를 만나고 다닙니다. 선경은 그런 어머니가 못마땅합니다. 주변 상황 생각하지 않고 사랑에 휘둘리는 어머니로 인해 선경은 이미 많은 고통을 받은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어머니가 사귀는 유부남 사이에서 낳은 아이인 경석이 이뻐 보일 리 없습니다. 하지만 퉁명스러운 행동과 달리 마음이 따뜻했던 선경은 아픈 엄마 대신 동생 경석의 유치원에서 진행하는 운동회에 참석합니다. 그곳에서 선경은 경석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다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뒤 선경의 어머니는 병이 악화돼 세상을 등지게 됩니다. 결국 엄마가 세상을 등지고 난 뒤 혼자가 된 경석과 선경은 가족으로서 함께 살아가게 됩니다.

새롭게 맺는 가족 관계

가족의 탄생은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살면서 가족 간의 유대감을 쌓아가는 영화입니다. 영화 속 인물 미라에게는 오랫동안 연락이 닿지 않았던 동생 형철이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형철은 미라의 집을 찾아오게 됩니다. 미라는 오랜만에 그녀의 남동생을 봐서 행복합니다. 하지만 형철은 혼자가 아니었습니다. 형철은 미라 몰래 결혼한 무신과 함께였습니다. 무신을 본 미라는 당황합니다. 왜냐하면 무신이 형철보다 20살이나 나이가 많은 여성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라는 함께 무신과 생활하면서 배려심이 깊고 미라를 존중해주는 무신과 조금씩 가까워지며 끈끈한 가족의 정을 이어갑니다. 혈연으로 맺어졌지만 매번 무책임한 행동을 하며 미라를 힘들게 하는 형철과 달리 무신과의 관계에서 미라는 안정을 느끼게 됩니다. 결국 미라는 무신과 유대감을 쌓으며 새롭게 가족 관계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새로운 가족 형태를 제시하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등장하는 경석에게는 사랑하는 여자 친구 채현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석은 모든 사람에게 친절한 채현 때문에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사실 경석이 채연의 행동을 유난히 싫어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유난히 여러 남자에게 친절한 어머니 매자를 싫어했던 경석은 여러 사람에게 친절한 채연의 행동이 싫었던 것입니다. 결국 경석은 채현과 헤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채현을 사랑했던 경석은 채연을 따라 채연의 가족인 미라와 무신이 있는 집으로 가게 됩니다. 채현을 집까지 데려다주고 다시 돌아가려던 경석은 채현의 가족인 미라에게 붙잡혀 무신의 생일파티까지 참여하게 됩니다. 경석은 얼떨결에 채현의 가족인 미라, 무신과 함께 살게 됩니다. 그렇게 경석은 세 여자와 지내며 이해할 수 없었던 채현의 행동을 이해하게 됩니다. 채현은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도움을 주는 데 열심이었던 미라와 무신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했던 것입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를 잃고 외로웠던 경석은 채현의 가족과 지내며 깊은 가족의 정을 느끼게 됩니다. 영화 가족의 탄생은 가족이란 혈연관계가 아닌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새로운 가족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