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블루 재스민 (Blue Jasmine, 2013)

케이트 블란쳇 주연의 '블루 재스민'

영화 블루 재스민은 사업가 남편 할과 결혼해 호화로운 삶을 누리던 재스민이 모든 것을 잃은 뒤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블루 재스민의 각본을 쓰고 감독을 맡은 우디 앨런은 각본을 쓸 때 미리 케이트 블란쳇을 염두에 두고 집필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영화 블루 재스민이라는 훌륭한 작품이 탄생한 것입니다. 영화에서 주인공 재스민 역을 맡은 케이트 블란쳇은 뛰어난 연기력으로 화려한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재스민의 섬세한 심리를 잘 표현해내 영화의 몰입감을 더했습니다. 케이트 블란쳇은 블루 재스민을 통해 2013년과 2014년에 열린 영화 시상식에서 여우주연상을 휩쓸었습니다.

 

영화 블루 재스민 포스터
배우 케이트 블란쳇의 옆 얼굴이 담긴 영화 블루 재스민 포스터입니다.

 

모든 것을 잃은 재스민

영화는 재스민이 비행기에서 처음 만난 노인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재스민은 노인에게 남편 할과의 로맨틱한 만남과 호화로웠던 결혼 생활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사실 재스민의 결혼 생활은 이미 파탄난 상태였습니다. 재스민의 남편이었던 할은 덕망 있고 능력 있는 사업가라고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었지만 사실 남편 할은 다른 사람을 속여 돈을 벌고 있었습니다.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는 것이 좋았던 재스민은 남편 할의 정체를 알고도 묵인했습니다. 하지만 재스민은 남편 할이 본인과 결혼 생활을 하면서 수시로 많은 여자들과 바람을 피웠다는 것은 참을 수 없었습니다. 남편 할에게 화가 난 재스민은 남편을 FBI에 신고했던 것입니다. 남편 할은 재스민의 신고로 감옥에 들어가게 되고 생을 등지게 됩니다. 결국 재스민은 모든 것을 잃고 여동생 진저 집에 머무르기 위해 샌프란시스코로 향하던 중이었습니다. 공항에서 돌아와 진저의 집에 들어선 재스민은 곧 본인이 살았던 화려한 집을 떠올립니다. 재스민은 진저의 낡고 좁은 집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사실 진저의 형편이 좋지 않았던 것은 재스민의 전 남편 할에게 사기를 당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재스민은 이러한 상황까지 고려하지 않습니다. 그저 재스민은 본인이 살던 집과 비교해 너무 좁고 오래된 진저의 집을 못마땅한 눈으로 바라볼 뿐입니다. 재스민의 이러한 모습을 통해 재스민은 무엇보다 눈에 보이는 것에 치중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꾸만 발생하는 불행

당장 먹고살기 위해 돈이 필요한 상황이었던 재스민은 일을 구해야 했습니다. 진저의 남자 친구 칠리는 재스민에게 치과 안내데스크에서 할 수 있는 업무를 재스민에게 소개해 주겠다고 말합니다. 그 말을 들은 재스민은 본인의 수준과 맞지 않다며 기분 나빠합니다. 하지만 재스민은 본인이 원하는 직업인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도 돈이 필요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재스민은 치과 안내데스크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재스민은 낮에는 일을고 밤에는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공부를 했지만 보통 힘든 일이 아니었습니다. 화려한 삶에서 멀어질수록 재스민이 겪는 신경쇠약증의 증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그러다 재스민이 일하던 병원의 치과의사가 재스민에게 관심을 표현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치과 의사는 재스민에게 사랑을 고백합니다. 재스민은 치과의사의 고백을 거절합니다. 그래도 물러나지 않았던 치과의사는 재스민에게 억지를 키스를 하려 하고 재스민은 치과를 뛰쳐나옵니다. 결국 재스민은 상처만 받고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재스민에게 불행은 자꾸만 일어납니다. 재스민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본인이 원하던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요?

 

감상평

영화 블루 재스민에 주인공 재스민이라는 인물은 호화로운 삶을 위해 남편의 사기 행각도 묵인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재스민은 무고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남편의 사기 행각은 참을 수 있었던 재스민은 남편 할이 끊임없이 바람을 피우는 것은 참을 수 없었습니다. 화가 난 재스민은 FBI에 할의 만행을 신고합니다. 하지만 재스민은 곧 본인의 행동을 후회하게 됩니다. 할이 감옥에 갇히는 순간 재스민의 화려한 삶도 끝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미 일은 돌이킬 수 없었고 빈털터리가 된 재스민은 본인이 항상 얕잡아 보았던 여동생 진저의 집에 신세를 지게 됩니다. 현실과 원하던 삶의 괴리가 커질수록 재스민의 신경쇠약증 증상은 심해져 갑니다. 영화 블루 재스민은 화려한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자 재스민의 심리를 치밀하게 묘사하여 재스민을 불행으로 몰아넣은 것이 과연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게하는 훌륭한 영화였습니다.